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웨. 민.신앙고백

제25장 교회에 대하여

 

제25장 교회에 대하여


1. 전체적인 혹은 우주적인 교회는 무형 교회로서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총망라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하나로 모인 선택받은 자 전체의 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것은 그리스도의 신부요, 몸이며, 만유 안에서 만유를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다.


2. 유형 교회도 역시 복음 아래서 전체적이요 우주적이며(전에 율법 아래 있을 때처럼 한 민족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고)온 세계에 퍼져서 참된 신앙을 고백하는 모든 사람들과 그의 자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이요, 하나님의 집이요 가족이다. 그것을 떠나서는 구원받을 어떤 규정된 가능성은 없다.


3. 이 전체적인 유형 교회에 그리스도께서는 사명과 예언과 하나님의 규례들을 두셨으니 이는 성도들을 불러 모으시고 이생에 있는 성도들을 세상 끝 날까지 완전케 하려 하심이다. 그리고 그의 약속대로 그리스도 자신의 임재와 성령에 의하여 그 모든 것들이 거기에 이르도록 역사하게 만드신다.


4. 이 전체적인 교회는 때에 따라서 잘 보이기도하고 희미하게 보이기도 한다. 전체 교회의 일원인 개교회들은 복음의 교리를 가르치고 받아들이며, 규례를 집행하며 공적 예배를 순수하게 드리는지의 여부에 따라 더 순수하기도 하고 덜 순수하기도 하다.


5. 하늘 아래서는 가장 순수한 교회라도 혼잡과 실수가 있기 마련이요 어떤 교회는 얼마나 타락했는지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니라 사탄의 회당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을 예배하는 교회는 지상에 항상 있게 된다.


6.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 주님 한 분뿐이시다. 로마의 교황은 결코 교회의 머리가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그는 적그리스도요 죄의 사람이요 멸망의 자식이요 교회에서 자기를 스스로 높여 그리스도와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