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시대가 미치는 영향
정보화 - 정보는 이제까지 사회의 토대 역할을 해 온 지식 체계와 성격이 다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정보는 단편적이고 유연하며 활용 역시 주관적이다.
자연 환경 의식의 변화 - 주거 지역과 자원을 가지고 있으므로 잘 보존해야 한다는 새로운 세계관이 확산되고 있다. 근대 과학주의 세계관의 변화를 촉구하는 점에서 포스트모던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비과학 운동 - 심령술이나 신비 체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UFO 연구나 대체의학 같은 소위 신과학 운동을 둘러싼 활발한 논의도 포스트모던의 분위기와 관계가 있다. 동양에 대한 호기심이 커져가고 있는데, 동양 사상과 수련에 사람들이 모이고 불교나 힌두교 같은 동양 종교들은 서양에서도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종교다원주의). 특히 뉴에이지 운동은 다양한 종교를 하나로 통합하려는 기조를 가지고 있어 다원주의 성향의 포스트모더니즘과 궤를 달리하지만 본질상 탈이성적이고 탈과학적인 운동이라는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과 무관하다 하기 어렵다.
동성애 - 인권의 이름을 내세워 권리 운동에 나서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성적 기호의 차이일 뿐이락 주장한다.
페미니즘 - 남성 중심의 철학을 해체하고 여성 중심의 세계관으로의 전환을 통해 주변부에 있었던 여성이 학문의 중심부로 진입하고 있다.
대중 문화의 시대 - 문화의 가치 기준이 다원화되면서 우선 고급 문화와 대중 문화의 분리가 사라졌다.
신세대 - 경제 번영과 정치적 자유를 누리며 성장한 세대를 말하는데, 개인주의 성향이 특징이다. 그리고 흔히 신세대를 감성 세대로 부르는데 과학과 이념 중심을 벗어나 감성이 중시되는 것이 포스트모던 문화의 특징이다.
감성광고 - 포스트모던적 광고는 상품보다는 이미지를 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술 수준의 강력한 감성적 호소력을 갖추고 소비자에게 다가온다. 한가지의 예를 들면 기존 광고의 서술체계를 모호하게 하는 일명 해체 광고는 보는 사람의 호기심을 자극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 한때 'TTL'광고가 유명해 진적이 있는데 이 광고의 출연한 무명모델이 영화까지 출연하는 등 우리나라에 영향을 끼친 적이 있었다. 이와 같이 포스트모던적 광고의 특징은 물건의 용도와 품질을 선전하기보다 처음에는 먼저 호기심과 궁금증만 자극해 분위기를 조성해놓고 구매 충동을 일으키는 광고가 흔하다. => ex) "SHOW를 하라" 광고
퓨전 -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와 ‘열린음악회’도 좋은 예이다. 열린음악회는 클래식과 대중 음악이 한 무대에서 교차하거나 혼합되는 소위 크로스오버(cross-over)나 퓨전(fusion)에 그치지 않고, 민속 음악과 서양 음악이 어우러지고 연주자와 청중이 같이 노래를 부르면서 음악장르의 전통적 구분을 허물어 놓는다. 그리고 실용 음악(Gebrauchsmusik)도 있다. 이는 단순히 듣기 위한 음악이 아니라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음악이고자 하는 시도다.
건축 - 고전 건축은 우주의 질서나 도(道)를 반영함을 이상으로 삼았고, 근대 건축은 철저히 인본주의적 기초에 서서 기능주의에 입각하여 국제적 양식을 중요시 하였지만, 포스트모던 건축은 고전 건축과 근대 건축의 특징인 절대성과 통일성에 대한 반발로 상대성, 다원론 그리고 관용주의의 성향을 강조한다. 그리고 다양한 과거 생활 양식에 대한 향수로 역사성과 전통으로 복귀를 강조하고 건물이 위치한 주변 맥락과 조화를 추구한다. ex) 안과 밖이 구분이 안되는 건축물, 건물을 지나는 도로
예술 - 포스트모던 예술은 미의 절대적 이상을 포기하고 개인적 상상의 세계를 중요시 한다. 일시성과 익명성을 가치 있게 여기고, 진지하지가 않다. 그리고 일상화가 특징이며 포스트모던은 예술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한다고 지적한다.
ex) 명확하게 의미나 주제가 드러나지 않은 그림의 상태에서 해석을 부여, 전위예술 등등
영상 - 포스트모던 문화는 영상이 주도한다. 영상은 실제 세계에 대한 모사로, 결국 허상이지만 뛰어난 사실성 때문에 다른 매체보다 호소력이 훨씬 강하다. 이러한 영상의 문제점은 영상이 추상적 사고 능력을 요구하는 독서와 달리 구체적이며 순간적이고 감성적이라는 것이다. 영상은 외관과 육체적 아름다움에 집착하기가 쉽고, 주제를 깊이 다루거나 심오한 내용을 담기 어렵다.
영화 - 포스트모던 영화의 특징은 디스토피아(dystopia)가 주로 묘사된다. 예를 들면, “터미네이터”, “백투더퓨쳐”, “매트릭스”와 같은 영화이다. 두 번째로 현실과 허구를 뒤섞어 모호하게 하는 것은 포스트모던 영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세 번째로 포스트모던 영화에서는 단지 환상적인 시간이나 공간의 해체가 아니라 사회 규범과 질서나 세계관에 대한 좀 더 실제적인 해체가 시도된다. 예를 들어 “필라델피아”의 동성애 문제, “늑대와 춤을”에서의 환경문제에 대한 다른 시각에서의 접근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포스트모던 영화에서 무시할 수 없는 장르는 심령 영화이다.
문학 - 포스트모던 문학은 합리적 서술을 지양하고, 이성과 논리를 배격한다. 분명한 의미 전달보다 다의적이고 모호한 표현을 즐겨 사용하고, 철학적 반성이 문학에 도입되는 것을 적극 반대한다. 그리고 포스트모던 문학은 장르간의 경계를 넘고 간격을 좁히는 작업이 문학 전반에서 진행되고 있다. 포스트모던 문학은 작품의 의미가 독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작가의 시각을 중시하는 근대 작가와 달리 독자를 우위에 두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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