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사주의 운동은 위험합니다
최근에 적잖은 교회들이 알파코스 G12를 하고 있는데 이것이 추구하고 있는 것이 은사주의 운동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M. H. 레이놀즈는 그의 책 “은사주의 운동은 위험합니다”에서 다음과 같이 은사주의의 위험성에 대하여 밝히고 있습니다.
다음
세기의 전환기인 지금 오순절 주의 운동이 "방언 강조 하기" "신유" “기적” “ 감성적 특정 현상” 등을 강조하면서 일어났습니다. 이들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지" 못함으로 인해 성령님의 사역에 관해 많은 거짓 가르침을 이끌어 내었고,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못한 종교주의자들 마음에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이 오순절 주의 운동은 여러 개신 교회들 내에서 일어났지만 그들의 이상한 믿음과 행동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신학적으로 자유적으로 되고 입장이나 실행에 있어서 세속적으로 되버린 교회들 속에서 불편함을 느꼈기 때문인지 여하튼 이내 �겨 났습니다. 이들 초창기 오순절주의자들 중의 대부분은 적어도 두 가지 면에서 옳았었다 고는 말해질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전적으로 종교 통합(다원) 운동의 자유주의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교회와 세상의 혼합을 묵과하지 않았습니다.
1960년대에 새로운 한 운동이 생성되었는데, 이 운동은 오순절 운동의 기본 교리들을 공유하고는 있지만 교회 연합에 대해 "안에 머무는" 정책보다는 오히려 "밖으로 나가는" 정책을 고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사주의 운동"이라고 알려져 있는 이 운동은 여러 개신 교회들뿐만 아니라 로마 카톨릭 교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방언을 말할" 수 있거나 "신유"를 경험하였다면, 은사주의자들은 그가 속한 교회 교단이나 교리적 이탈에 관계없이 받아들입니다. 로마 카톨릭 신자들이 "성령 침례"가 미사에 대한 자신들의 사랑을 얼마나 더 크게 해 주었는지에 관해 이야기 할 때, 동일한 성령의 체험으로 인정합니다.
1980년대에는 오순절 은사주의의 거짓 가르침을 더 호소력 있고 위험하게 만드는 또 다른 운동이 종교계에 등장했습니다. 왜냐고요? 왜냐하면 이들이 초기에는 오순절주의자들과 은사주의자 어느 쪽과의 관계도 거부하고, 오순절주의와 은사주의의 편협된 가르침과 의식 때문에 이들 어느 한 쪽의 이름으로도 불리기를 원치 않았던 복음주의자들과 근본주의자들에게 특별한 호감을 갖도록 만들었지만, 오순절주의자들과 은사주의자들이 주장했던 똑같은 비성경적인 교리들을 권장했기 때문입니다.
이 새로운 운동의 여세는 몇몇 책들이 널리 보급되고, 또 빈야드 운동(Vineyard Christian Fellowship)의 설립자인 존 윔버 박사(Dr. John Wimber)와 퓰러 교회 성장의 신학원(Fuller Theological Seminary Institute of Church Growth)의 피터 와그너 박사(Dr. Peter Wagner)가 전세계를 돌며 복음주의 단체들에게 많은 강의를 하면서부터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서로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신유, 기적, 표적과 기사들"과 관련된 여러 가지 가르침들과 의식을 시도하면서 그들은 곧 오순절주의와 은사주의가 범한 것 이상의 오류를 범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소위 "지역에 머물러 붙어 있는 영들"(territorial spirits)을 내쫓는 것이 세계 복음화의 임무를 완성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고, 또한 교회를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직통계시를 받아 이러한 일들을 수행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대언자와 사도로 재임명하셨기 때문에, 그들이 교회 위에서 하나님의 권위를 수행한다고 주장합니다. 최근에 이 운동은 종종 "능력 복음주의"(Power Evangelism), "신유, 표적, 기사들과 기적 복음주의" 또는 "성령의 제 3의 물결"로써 언급되어집니다. 종교 통합(다원적)인 수용노선을 지향하고, 그 실행에 있어서는 극히 세상 적인 "성령의 물결들"이라고 불리는 세 부류(오순절주의, 은사주의, 능력 복음주의 선생들)는 이제 힘있는 결합으로 녹아들어서 급속히 퍼져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와 복음의 순수성을 크게 위협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다른 책들이 은사주의 운동의 위험성과 이 운동이 성경 적으로 얼마나 비성경적인지를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우리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이 운동에 대한 몇 가지 실제적인 위험성을 간략하게 지적함으로써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사전에 경고하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는 이 운동에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많이 속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 운동 안에 내재되어 있는 본질적인 위험성을 결코 축소시킬 수는 없습니다. 이 운동을 구성하고 있는 원리와 교리, 그리고 입장을 보아야지, 결코 그 구성원 개개인을 보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유일한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관계나 편견을 가지고 판단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은사주의 운동이 위험한 이유는 ...
1. 은사주의 운동은 방언 강조, 통역, 환상, 꿈, 예언 등을 하나님께서 그 분의 자녀들에게 주시는 메시지로 받아들입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한 번 "성경 밖의 메시지"를 수용하게 되면(이것은 성경에 첨가한 것이기는 하나, 그 자체로서는 반드시 성경에 위배되지는 않습니다.), 머지않아 "비성경적인 메시지"를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이것은 직접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은사주의 운동이 바로 이런 일을 행해 왔으며, 지금도 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성경 밖의 모든 메시지들은 성경에 위배되는 메시지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특별히 성경에 첨가하는 것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신4:2; 계22:18,19). 은사주의 운동은 이러한 성경 밖의 메시지와 성경에 반대되는 메시지를 "성령의 새 바람이 불고 있다"는 근거를 내세우며 옹호합니다. 이들은 "성령께서 행하시는지 아닌지 누가 알겠는가?" 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완성된 계시로서, 성령님에 의해 주어졌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벧후1:19). 우리가 한 가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성령님께서는 결코 스스로 모순되지 않으신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첨가하는 것에 관해 경고하신 분은 바로 성령님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에 첨가하는 자들은 그 권세와 권능을 성령님으로부터 부여받았다고 주장할 수 없습니다.
2. 은사주의 운동은 성령님에게서 나온 것으로 추측되는 은사들이 거짓 종교 체제 속에서도 나타나 보이면 이들을 복음전파, 경배, 예배 등에 연합시키는 것이 "수용적인 사역"(acceptable ministry)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자기 추종자들에게 로마 카톨릭 교회의 비성경적 교리들과 거짓 복음을 설교하고 가르치는 교회 뿐만 아니라 배교한 개신 교회 안에 머무르라고 조장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다른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들은 "저주를 받는다"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갈1:6,9). 거짓 교사들과 교제하는 자는 그들의 악한 일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요이10,11).
방언을 강조하는 것과 기사들을 통한 사탄의 속임수는 하나님의 말씀이 '분리'되어야 한다고 선언한 것들을 오히려 '연합'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은사주의 운동은 "성령님 안에서의 연합"을 위해 그칠 줄 모르는 추론으로 심각한 교리적 오류를 간과해 버림으로써 종교 통합 운동과 로마 카톨릭 교회의 비성경적 교리들을 수용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
3. 은사주의 운동은 신 복음주의 운동(New Evangelical Movement)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첨가하거나 삭제시킨 많은 새로운 성경 번역본들을 장려하면서 팔고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독자들이 성경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적인 보존에 관하여 의심하도록 유발시켜 기록된 말씀에 대한 확신을 파괴시키므로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새로운 성경 번역본들은 실제로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절명의 가르침들을 희미하게 하고, 변질시켜 버립니다.
4. 은사주의 운동은 육신의 병고침에 대해 비성경적이고, 타당하지도 않는 강조를 해 댑니다. 이 때문에 많은 귀한 성도들이 '병고침이 항상 하나님의 뜻'이라는 거짓된 가르침을 받고 걸려 넘어지게 됩니다. 성경에서 볼 때에 실제로 하나님께서는 연단하고, 교정하고, 징계하시기 위해 육체적 고통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히12:3-11; 욥23:10), 하나님의 말씀은 그분께서 언제든지, 그리고 누구든지 치유하실 수 있다고 가르치시지만 모든 사람을 항상 치유한다고는 가르치지 않습니다. 바울이 이 진리를 배우게 된 때는 자신의 치유를 위해 하나님께 세 번씩이나 간구드린 기도를 그분께서 왜 들어주시지 않았는지 하나님께서 설명해 주셨을 때(고후12:1-10)와 자신의 신실한 조력자 중 한 사람이었던 트로피모가 병으로 자기와 함께 동행할 수 없게 되었을 때(딤후4:20 입니다. 우리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병고침을 위해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아시므로, 그분의 권한에 맡겨야지, 은사주의자들과 같이 병고침을 "요구"하거나 "주장"할 수 없음을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병고침을 위하여 우리는 간구합니다. 그것은 매우 성경적입니다. 그러나 병을 고치고 안고치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맡겨야 합니다. 병고침의 은혜를 받은 사람은 성령님의 역사하심을 찬양하고 감사해야 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도 그분의 온전하신 뜻가운데 연단하며 오히려 그 고통을 감사히 받아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5. 은사주의 운동은 자신들의 선배인 오순절주의와는 다르게 교회와 개개인의 신자들 속에 세속적인 영을 육성하고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언행, 옷차림, 머리 스타일, 음악, 오락에 있어서 참된 거룩함과 경건을 위해 힘쓰는 대신 자기 자신들을 즐겁게 하고, 잃어버린 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세상적인 방법들을 사용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은사주의는 성도들을 기복주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끕니다. 이것 또한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요한일서 2:15-17을 읽어보십시오.
6. 은사주의 운동은 소위 "능력이 있는 곳으로 오라"는 위험한 행위를 촉진하고 장려합니다. 어떤 지도자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기절하여 넘어져서 능력을 체험하도록" 하게 하고, 그 후에는 얼마 동안 무의식이나 의식이 불확실한 상태로 지속되도록 "안수"를 합니다. 은사주의자들은 이러한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요한복음 18:6을 사용하려고 시도하지만, 이것은 그들이 자기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방어하기 위해 성경을 얼마만큼 왜곡시키는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실례입니다. 이러한 체험을 위한 성경적인 관례나 실례나 명령은 없습니다. 최면적인 암시(Hypnotic suggestion)와 비성경적인 체험은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젖혀 거짓되고 마귀의 힘을 입은 이교적 신비주의자들과 비슷한 결과들에 의존하게 합니다. 이러한 능력의 추구는 인간의 감정의 다양한 분출을 유도합니다. 집회인도자가 온건하고 질서있는 은사만을 추구하겠다고 작정하고 집회를 인도한다 할찌라도, 그는 어느새 은사주의라는 강의 한가운데 있으며 그 깊이와 물결에 잠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쓰러짐의 단순한 현상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신, 진동, 몸부림, 소리지름, 낄낄거림, 날뜀, 울부짖음, 동물소리... 이것은 실제로 은사주의 집회에서 표출되는 현상들입니다.
7. 은사주의 운동은 "기적들"을 자랑하고, 또 종종 어떤 자의 메시지나 행위가 비성경적인데도 기적들을 그 메시지와 행위를 유효하게 하기 위한 토대로써 삼습니다. 성경에서는 마지막 날들은 커다란 속임수의 날들이 될 것이라고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딤후3:13). 하나님께서는 적그리스도가 올 때에 모든 권능과 표적들과 거짓 기사들이 일어나리라고 경고하십니다(살후2:9-11). 우리는 계시록 13:3에서 보듯이 치명적인 상처를 입은 짐승이 치유되고, 그 후에는 "둘째 짐승"이 기적을 사용하여 심지어는 형상에게 생명을 주는 권능으로 사람들을 미혹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의 메시지와 방법의 타당성 여부는 "기적"이 말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판단의 근거로 그 이외의 다른 것을 수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오늘날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기적이 복음 선포와 함께 동반되어야 한다는 허황된 견해는 명확히 비성경적인 것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의해서만 구원받는다는 단 하나의 참된 복음은 지금도 여전하며, 이 단순한 복음의 메시지를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권능은 영원할 것입니다(롬1:16). 오늘날 사람들이 이와 같은 거짓 가르침 때문에 자신들이 구원받기 위해 위해 하나님 말씀의 확실한 약속을 의지하여 신뢰하기보다는 카리스마적인 "체험"을 신뢰하고 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요1:12; 3:36; 5:24; 롬10:13-17)
8. 은사주의 운동은 기도에 관한 성경적인 가르침에 대하여 신자들을 혼동시켜서 잘못 인도하고 있습니다. 신유, 재정적인 축복 또는 어떤 문제에 관한 해결을 주장하는 근거로 마태복음 18:19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무엇이든 요구하는 바에 대하여 땅 위에서 합심하면...만을 사용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요한일서 5:14,15 ...우리가 그 분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에서 말씀하시는 것을 무시해 버립니다. 신자에게 질병이나 어떤 고난이 있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는 은사주의의 가르침은 비성경적이며, 실제로 자신들의 사역이나 개인적인 체험 중에서도 사실이 아닙니다. 그러나 은사주의 운동의 지도자들은 공개적인 집회에서 사람들에게 또는 공중전파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거듭해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듣고, 보는 모든 자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병고침 받도록 합심합시다." 그 모든 자들이 그 때나 그 이후에 병고침을 받았습니까? 결코 아닙니다! 그들은 성경을 왜곡하여 잘못 적용함으로써 수백만의 사람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9. 은사주의 운동은 현재 사탄의 능력에 관해, 그리고 이 "공중의 권세 잡은 군주"(엡2:2)에 대한 신자들의 태도에 관해 위험하고 비성경적인 가르침을 조장합니다. 은사주의 운동의 지도자들은 청중들에게 사탄을 묶어서 개개인의 밖으로 나오게 하여 구덩이에 던져버리라는 등의 말을 함으로써 그들을 광란 속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탄을 짓밟고" "이 세상에서 그를 내쫓는" 것에 대하여 말을 합니다. 그러한 가르침은 신자들에게 하신 성경적인 명령들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마귀를 대항해야"(벧전5:8,9) 하고, 그의 속임수에 대항하여 서서 그의 모든 불화살을 끌 수 있도록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엡6:10-17). 우리는 성경에서 천사장 미카엘이 마귀를 대할 때의 태도에 관한 실례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유 9).
우리는 "예언으로 말하는 것"이 성경의 정경(canon)이 완성되면서 끝났다는 것을 확실히 믿습니다(고전13:8). 성경 밖의 예언이 성경 말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믿는 자들에게 성령님의 성령 세례를 기다리거나 구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잘못되었음을 확실히 믿습니다. 성경은 분명히 모든 믿는 자들이 그리스도의 몸 안으로 성령님에 의하여 세례를 받은 바 되었으며(고전12:13), 그리스도의 영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자들은 절대로 그 분의 사람이 아니라고 가르칩니다(롬8:9하).
우리는 은사주의 운동의 그릇된 가르침들이 성령님의 사역에 관련된 많은 진리들과 복된 가르침들을 감추어 버렸다는 것을 확실히 믿습니다. 성령님께서는 죄에 대하여 세상을 꾸짖으시고(요16:8-11), 성도들의 행위에 대하여 아버지께 기도로 중보하시며(롬8:26,27), 성도들을 위로하시고, 말씀의 진리 안에서 가르치시고 인도하십니다(요14:15-26; 16:7,13). 또한 그분께서는 "구속의 날까지 [우리를] 인치셨습니다"(엡4:30). 성령님께서는 모든 믿는 자들의 삶에 있어서 복되고 중요한 사역을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훌륭한 사역을 감히 무시하거나 경시하거나 왜곡해서는 안됩니다. 성령님께서는 사도들과 대언자들을 통하여 우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기 위해 주신 기록된 말씀을 사용하십니다.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하고, 틀림없고, 무오하며, 영원한 말씀인 성경에 반대되는 그 어떤 것도 행하거나 말하도록 결코 인도하시지 않습니다(딤후3:16).
누군가가 이런 질문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이 "방언"의 시대라는 것에 대해 은사주의자들이 옳고 당신이 틀렸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이 지금 이 은사를 소유하기를 원하실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그 대답은 명백합니다. 만약에
"방언으로 말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이 시대를 위한 것이라면, 분명히 기록된 성경에 따라 실행되어지고, 사용되어져야 하는 것이지, 현대의 "방언 강조 운동“에서 행하고 있는 것처럼 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신자들이 이 은사를 소유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으며(고전12:4-11, 28-31), "방언을 하는 사람들"은 통역하는 사람이 없으면, 잠잠이 있어야 합니다(고전14:28). 그 사람이나 또는 통역하는 사람이 교회의 나머지 사람들에게 메시지나 기도로 알려 주지 않는다면, 그의 지식은 교회의 다른 사람들을 세우는 데(edifying) 무익한 것이 될 것입니다(고전14:4-6, 12-17 cf. 12:7). 그러므로 방언은 강조되지 말아야 하며 회중 집회시에는 하지 말아야 하며, 오직 하나님과의 일대일 관계에서 자신의 믿음의 고양을 위해서만 소극적으로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매우 자중하여야 할 것입니다. 더욱이 교회의 리더들이 성도들에게 방언을 장려하거나 추구하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남자들은 교회 안에서 지도력을 가져야 하고, 여자들은 성령님께서 남자들에게 허락하신 사역에 복종하는 것이 성경적입니다. 그러나 은사주의자들은 이러한 진리들을 업신여깁니다.
"은사주의 운동은 위험합니다. 이 운동을 조심하세요!"
최근에 적잖은 교회들이 알파코스 G12를 하고 있는데 이것이 추구하고 있는 것이 은사주의 운동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M. H. 레이놀즈는 그의 책 “은사주의 운동은 위험합니다”에서 다음과 같이 은사주의의 위험성에 대하여 밝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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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의 전환기인 지금 오순절 주의 운동이 "방언 강조 하기" "신유" “기적” “ 감성적 특정 현상” 등을 강조하면서 일어났습니다. 이들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지" 못함으로 인해 성령님의 사역에 관해 많은 거짓 가르침을 이끌어 내었고,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못한 종교주의자들 마음에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이 오순절 주의 운동은 여러 개신 교회들 내에서 일어났지만 그들의 이상한 믿음과 행동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신학적으로 자유적으로 되고 입장이나 실행에 있어서 세속적으로 되버린 교회들 속에서 불편함을 느꼈기 때문인지 여하튼 이내 �겨 났습니다. 이들 초창기 오순절주의자들 중의 대부분은 적어도 두 가지 면에서 옳았었다 고는 말해질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전적으로 종교 통합(다원) 운동의 자유주의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교회와 세상의 혼합을 묵과하지 않았습니다.
1960년대에 새로운 한 운동이 생성되었는데, 이 운동은 오순절 운동의 기본 교리들을 공유하고는 있지만 교회 연합에 대해 "안에 머무는" 정책보다는 오히려 "밖으로 나가는" 정책을 고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사주의 운동"이라고 알려져 있는 이 운동은 여러 개신 교회들뿐만 아니라 로마 카톨릭 교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방언을 말할" 수 있거나 "신유"를 경험하였다면, 은사주의자들은 그가 속한 교회 교단이나 교리적 이탈에 관계없이 받아들입니다. 로마 카톨릭 신자들이 "성령 침례"가 미사에 대한 자신들의 사랑을 얼마나 더 크게 해 주었는지에 관해 이야기 할 때, 동일한 성령의 체험으로 인정합니다.
1980년대에는 오순절 은사주의의 거짓 가르침을 더 호소력 있고 위험하게 만드는 또 다른 운동이 종교계에 등장했습니다. 왜냐고요? 왜냐하면 이들이 초기에는 오순절주의자들과 은사주의자 어느 쪽과의 관계도 거부하고, 오순절주의와 은사주의의 편협된 가르침과 의식 때문에 이들 어느 한 쪽의 이름으로도 불리기를 원치 않았던 복음주의자들과 근본주의자들에게 특별한 호감을 갖도록 만들었지만, 오순절주의자들과 은사주의자들이 주장했던 똑같은 비성경적인 교리들을 권장했기 때문입니다.
이 새로운 운동의 여세는 몇몇 책들이 널리 보급되고, 또 빈야드 운동(Vineyard Christian Fellowship)의 설립자인 존 윔버 박사(Dr. John Wimber)와 퓰러 교회 성장의 신학원(Fuller Theological Seminary Institute of Church Growth)의 피터 와그너 박사(Dr. Peter Wagner)가 전세계를 돌며 복음주의 단체들에게 많은 강의를 하면서부터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서로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신유, 기적, 표적과 기사들"과 관련된 여러 가지 가르침들과 의식을 시도하면서 그들은 곧 오순절주의와 은사주의가 범한 것 이상의 오류를 범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소위 "지역에 머물러 붙어 있는 영들"(territorial spirits)을 내쫓는 것이 세계 복음화의 임무를 완성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고, 또한 교회를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직통계시를 받아 이러한 일들을 수행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대언자와 사도로 재임명하셨기 때문에, 그들이 교회 위에서 하나님의 권위를 수행한다고 주장합니다. 최근에 이 운동은 종종 "능력 복음주의"(Power Evangelism), "신유, 표적, 기사들과 기적 복음주의" 또는 "성령의 제 3의 물결"로써 언급되어집니다. 종교 통합(다원적)인 수용노선을 지향하고, 그 실행에 있어서는 극히 세상 적인 "성령의 물결들"이라고 불리는 세 부류(오순절주의, 은사주의, 능력 복음주의 선생들)는 이제 힘있는 결합으로 녹아들어서 급속히 퍼져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와 복음의 순수성을 크게 위협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다른 책들이 은사주의 운동의 위험성과 이 운동이 성경 적으로 얼마나 비성경적인지를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우리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이 운동에 대한 몇 가지 실제적인 위험성을 간략하게 지적함으로써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사전에 경고하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는 이 운동에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많이 속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 운동 안에 내재되어 있는 본질적인 위험성을 결코 축소시킬 수는 없습니다. 이 운동을 구성하고 있는 원리와 교리, 그리고 입장을 보아야지, 결코 그 구성원 개개인을 보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유일한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관계나 편견을 가지고 판단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은사주의 운동이 위험한 이유는 ...
1. 은사주의 운동은 방언 강조, 통역, 환상, 꿈, 예언 등을 하나님께서 그 분의 자녀들에게 주시는 메시지로 받아들입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한 번 "성경 밖의 메시지"를 수용하게 되면(이것은 성경에 첨가한 것이기는 하나, 그 자체로서는 반드시 성경에 위배되지는 않습니다.), 머지않아 "비성경적인 메시지"를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이것은 직접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은사주의 운동이 바로 이런 일을 행해 왔으며, 지금도 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성경 밖의 모든 메시지들은 성경에 위배되는 메시지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특별히 성경에 첨가하는 것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신4:2; 계22:18,19). 은사주의 운동은 이러한 성경 밖의 메시지와 성경에 반대되는 메시지를 "성령의 새 바람이 불고 있다"는 근거를 내세우며 옹호합니다. 이들은 "성령께서 행하시는지 아닌지 누가 알겠는가?" 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완성된 계시로서, 성령님에 의해 주어졌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벧후1:19). 우리가 한 가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성령님께서는 결코 스스로 모순되지 않으신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첨가하는 것에 관해 경고하신 분은 바로 성령님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에 첨가하는 자들은 그 권세와 권능을 성령님으로부터 부여받았다고 주장할 수 없습니다.
2. 은사주의 운동은 성령님에게서 나온 것으로 추측되는 은사들이 거짓 종교 체제 속에서도 나타나 보이면 이들을 복음전파, 경배, 예배 등에 연합시키는 것이 "수용적인 사역"(acceptable ministry)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자기 추종자들에게 로마 카톨릭 교회의 비성경적 교리들과 거짓 복음을 설교하고 가르치는 교회 뿐만 아니라 배교한 개신 교회 안에 머무르라고 조장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다른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들은 "저주를 받는다"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갈1:6,9). 거짓 교사들과 교제하는 자는 그들의 악한 일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요이10,11).
방언을 강조하는 것과 기사들을 통한 사탄의 속임수는 하나님의 말씀이 '분리'되어야 한다고 선언한 것들을 오히려 '연합'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은사주의 운동은 "성령님 안에서의 연합"을 위해 그칠 줄 모르는 추론으로 심각한 교리적 오류를 간과해 버림으로써 종교 통합 운동과 로마 카톨릭 교회의 비성경적 교리들을 수용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
3. 은사주의 운동은 신 복음주의 운동(New Evangelical Movement)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첨가하거나 삭제시킨 많은 새로운 성경 번역본들을 장려하면서 팔고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독자들이 성경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적인 보존에 관하여 의심하도록 유발시켜 기록된 말씀에 대한 확신을 파괴시키므로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새로운 성경 번역본들은 실제로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절명의 가르침들을 희미하게 하고, 변질시켜 버립니다.
4. 은사주의 운동은 육신의 병고침에 대해 비성경적이고, 타당하지도 않는 강조를 해 댑니다. 이 때문에 많은 귀한 성도들이 '병고침이 항상 하나님의 뜻'이라는 거짓된 가르침을 받고 걸려 넘어지게 됩니다. 성경에서 볼 때에 실제로 하나님께서는 연단하고, 교정하고, 징계하시기 위해 육체적 고통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히12:3-11; 욥23:10), 하나님의 말씀은 그분께서 언제든지, 그리고 누구든지 치유하실 수 있다고 가르치시지만 모든 사람을 항상 치유한다고는 가르치지 않습니다. 바울이 이 진리를 배우게 된 때는 자신의 치유를 위해 하나님께 세 번씩이나 간구드린 기도를 그분께서 왜 들어주시지 않았는지 하나님께서 설명해 주셨을 때(고후12:1-10)와 자신의 신실한 조력자 중 한 사람이었던 트로피모가 병으로 자기와 함께 동행할 수 없게 되었을 때(딤후4:20 입니다. 우리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병고침을 위해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아시므로, 그분의 권한에 맡겨야지, 은사주의자들과 같이 병고침을 "요구"하거나 "주장"할 수 없음을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병고침을 위하여 우리는 간구합니다. 그것은 매우 성경적입니다. 그러나 병을 고치고 안고치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맡겨야 합니다. 병고침의 은혜를 받은 사람은 성령님의 역사하심을 찬양하고 감사해야 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도 그분의 온전하신 뜻가운데 연단하며 오히려 그 고통을 감사히 받아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5. 은사주의 운동은 자신들의 선배인 오순절주의와는 다르게 교회와 개개인의 신자들 속에 세속적인 영을 육성하고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언행, 옷차림, 머리 스타일, 음악, 오락에 있어서 참된 거룩함과 경건을 위해 힘쓰는 대신 자기 자신들을 즐겁게 하고, 잃어버린 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세상적인 방법들을 사용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은사주의는 성도들을 기복주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끕니다. 이것 또한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요한일서 2:15-17을 읽어보십시오.
6. 은사주의 운동은 소위 "능력이 있는 곳으로 오라"는 위험한 행위를 촉진하고 장려합니다. 어떤 지도자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기절하여 넘어져서 능력을 체험하도록" 하게 하고, 그 후에는 얼마 동안 무의식이나 의식이 불확실한 상태로 지속되도록 "안수"를 합니다. 은사주의자들은 이러한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요한복음 18:6을 사용하려고 시도하지만, 이것은 그들이 자기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방어하기 위해 성경을 얼마만큼 왜곡시키는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실례입니다. 이러한 체험을 위한 성경적인 관례나 실례나 명령은 없습니다. 최면적인 암시(Hypnotic suggestion)와 비성경적인 체험은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젖혀 거짓되고 마귀의 힘을 입은 이교적 신비주의자들과 비슷한 결과들에 의존하게 합니다. 이러한 능력의 추구는 인간의 감정의 다양한 분출을 유도합니다. 집회인도자가 온건하고 질서있는 은사만을 추구하겠다고 작정하고 집회를 인도한다 할찌라도, 그는 어느새 은사주의라는 강의 한가운데 있으며 그 깊이와 물결에 잠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쓰러짐의 단순한 현상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신, 진동, 몸부림, 소리지름, 낄낄거림, 날뜀, 울부짖음, 동물소리... 이것은 실제로 은사주의 집회에서 표출되는 현상들입니다.
7. 은사주의 운동은 "기적들"을 자랑하고, 또 종종 어떤 자의 메시지나 행위가 비성경적인데도 기적들을 그 메시지와 행위를 유효하게 하기 위한 토대로써 삼습니다. 성경에서는 마지막 날들은 커다란 속임수의 날들이 될 것이라고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딤후3:13). 하나님께서는 적그리스도가 올 때에 모든 권능과 표적들과 거짓 기사들이 일어나리라고 경고하십니다(살후2:9-11). 우리는 계시록 13:3에서 보듯이 치명적인 상처를 입은 짐승이 치유되고, 그 후에는 "둘째 짐승"이 기적을 사용하여 심지어는 형상에게 생명을 주는 권능으로 사람들을 미혹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의 메시지와 방법의 타당성 여부는 "기적"이 말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판단의 근거로 그 이외의 다른 것을 수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오늘날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기적이 복음 선포와 함께 동반되어야 한다는 허황된 견해는 명확히 비성경적인 것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의해서만 구원받는다는 단 하나의 참된 복음은 지금도 여전하며, 이 단순한 복음의 메시지를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권능은 영원할 것입니다(롬1:16). 오늘날 사람들이 이와 같은 거짓 가르침 때문에 자신들이 구원받기 위해 위해 하나님 말씀의 확실한 약속을 의지하여 신뢰하기보다는 카리스마적인 "체험"을 신뢰하고 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요1:12; 3:36; 5:24; 롬10:13-17)
8. 은사주의 운동은 기도에 관한 성경적인 가르침에 대하여 신자들을 혼동시켜서 잘못 인도하고 있습니다. 신유, 재정적인 축복 또는 어떤 문제에 관한 해결을 주장하는 근거로 마태복음 18:19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무엇이든 요구하는 바에 대하여 땅 위에서 합심하면...만을 사용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요한일서 5:14,15 ...우리가 그 분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에서 말씀하시는 것을 무시해 버립니다. 신자에게 질병이나 어떤 고난이 있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는 은사주의의 가르침은 비성경적이며, 실제로 자신들의 사역이나 개인적인 체험 중에서도 사실이 아닙니다. 그러나 은사주의 운동의 지도자들은 공개적인 집회에서 사람들에게 또는 공중전파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거듭해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듣고, 보는 모든 자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병고침 받도록 합심합시다." 그 모든 자들이 그 때나 그 이후에 병고침을 받았습니까? 결코 아닙니다! 그들은 성경을 왜곡하여 잘못 적용함으로써 수백만의 사람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9. 은사주의 운동은 현재 사탄의 능력에 관해, 그리고 이 "공중의 권세 잡은 군주"(엡2:2)에 대한 신자들의 태도에 관해 위험하고 비성경적인 가르침을 조장합니다. 은사주의 운동의 지도자들은 청중들에게 사탄을 묶어서 개개인의 밖으로 나오게 하여 구덩이에 던져버리라는 등의 말을 함으로써 그들을 광란 속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탄을 짓밟고" "이 세상에서 그를 내쫓는" 것에 대하여 말을 합니다. 그러한 가르침은 신자들에게 하신 성경적인 명령들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마귀를 대항해야"(벧전5:8,9) 하고, 그의 속임수에 대항하여 서서 그의 모든 불화살을 끌 수 있도록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엡6:10-17). 우리는 성경에서 천사장 미카엘이 마귀를 대할 때의 태도에 관한 실례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유 9).
우리는 "예언으로 말하는 것"이 성경의 정경(canon)이 완성되면서 끝났다는 것을 확실히 믿습니다(고전13:8). 성경 밖의 예언이 성경 말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믿는 자들에게 성령님의 성령 세례를 기다리거나 구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잘못되었음을 확실히 믿습니다. 성경은 분명히 모든 믿는 자들이 그리스도의 몸 안으로 성령님에 의하여 세례를 받은 바 되었으며(고전12:13), 그리스도의 영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자들은 절대로 그 분의 사람이 아니라고 가르칩니다(롬8:9하).
우리는 은사주의 운동의 그릇된 가르침들이 성령님의 사역에 관련된 많은 진리들과 복된 가르침들을 감추어 버렸다는 것을 확실히 믿습니다. 성령님께서는 죄에 대하여 세상을 꾸짖으시고(요16:8-11), 성도들의 행위에 대하여 아버지께 기도로 중보하시며(롬8:26,27), 성도들을 위로하시고, 말씀의 진리 안에서 가르치시고 인도하십니다(요14:15-26; 16:7,13). 또한 그분께서는 "구속의 날까지 [우리를] 인치셨습니다"(엡4:30). 성령님께서는 모든 믿는 자들의 삶에 있어서 복되고 중요한 사역을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훌륭한 사역을 감히 무시하거나 경시하거나 왜곡해서는 안됩니다. 성령님께서는 사도들과 대언자들을 통하여 우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기 위해 주신 기록된 말씀을 사용하십니다.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하고, 틀림없고, 무오하며, 영원한 말씀인 성경에 반대되는 그 어떤 것도 행하거나 말하도록 결코 인도하시지 않습니다(딤후3:16).
누군가가 이런 질문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이 "방언"의 시대라는 것에 대해 은사주의자들이 옳고 당신이 틀렸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이 지금 이 은사를 소유하기를 원하실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그 대답은 명백합니다. 만약에
"방언으로 말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이 시대를 위한 것이라면, 분명히 기록된 성경에 따라 실행되어지고, 사용되어져야 하는 것이지, 현대의 "방언 강조 운동“에서 행하고 있는 것처럼 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신자들이 이 은사를 소유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으며(고전12:4-11, 28-31), "방언을 하는 사람들"은 통역하는 사람이 없으면, 잠잠이 있어야 합니다(고전14:28). 그 사람이나 또는 통역하는 사람이 교회의 나머지 사람들에게 메시지나 기도로 알려 주지 않는다면, 그의 지식은 교회의 다른 사람들을 세우는 데(edifying) 무익한 것이 될 것입니다(고전14:4-6, 12-17 cf. 12:7). 그러므로 방언은 강조되지 말아야 하며 회중 집회시에는 하지 말아야 하며, 오직 하나님과의 일대일 관계에서 자신의 믿음의 고양을 위해서만 소극적으로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매우 자중하여야 할 것입니다. 더욱이 교회의 리더들이 성도들에게 방언을 장려하거나 추구하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남자들은 교회 안에서 지도력을 가져야 하고, 여자들은 성령님께서 남자들에게 허락하신 사역에 복종하는 것이 성경적입니다. 그러나 은사주의자들은 이러한 진리들을 업신여깁니다.
"은사주의 운동은 위험합니다. 이 운동을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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