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성 경 공 부

[스크랩] 늦은비신학은 잘못이다~노우호목사님


미국에서 시작된 오순절 신학의 기원은 성경을 그릇 해석한 사람들에 의하여
경솔하게 이른 바 "늦은 비" 교리를 만들어 가르친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세, 즉 인류 역사의 종말에
성령의 늦은 비가 내리는 시대가 도래하게 될 것이라는
이 늦은 비 교리가 터무니 없는 오해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성경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전체를 검색 해 보면
"늦은 비"라는 말이 총 7 번 정도 나오고 있지만
그 중에 어느 한 곳도 말세가 되어서
성령의 늦은 비가 내리게 될 것을 예언으로나 약속으로 기록된 경우는 없습니다.

(욥 29:23) 그들이 나 바라기를 비 같이 하였으며 입을 벌리기를 ①늦은 비 기다리듯 하였으므로

(잠 16:15) 왕의 희색에 생명이 있나니 그 은택이 ②늦은 비를 내리는 구름과 같으니라

(렘 3:3)  그러므로 단 비가 그쳐졌고 ③늦은 비가 없어졌느니라
         그럴지라도 네가 창녀의 낯을 가졌으므로 수치를 알지 못하느니라

(렘 5:24) 또 너희 마음으로 우리에게 이른 비와 ④늦은 비를 때를 따라 주시며
          우리를 위하여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자 말하지도 아니하니

(호 6: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오심은
        새벽 빛 같이 일정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⑤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리라

(욜 2:23)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⑥늦은 비가 전과 같을 것이라

(약 5: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⑦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오순절 신학의 기초를 만들었던 사람들은 위에 언급한 성경 구절 중에서
특별히 요엘서 2장 23절을 근거로 말세에 성령의 늦은 비가 내릴 것이라고 가르쳐 왔고
그래서 이른 바 성령운동이라는 것을 전개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요엘서 2장 23절에 있는 말씀은
전혀 말세에 성령의 늦은 비가 온다는 예언도 아니고 약속도 아닙니다.

요엘 선지자가 한 말은 요엘이 살았던 시대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지키지도 않고
죄악에 빠져서 악을 행할 때 여러 예언자들을 통하여 책망해 오다가
급기야는 하나님께서 재앙을 내리셨는데
그 재앙들은 대게 세 가지 양상으로 임했습니다.

첫째 심한 한재 즉 가뭄이 계속되어 들에는 푸른 풀이 없었고
모든 식물들 즉 곡식과 과일이 결실하지 못하였고
들에는 푸른 풀이 다 말라 버렸습니다.

둘째, 메뚜기 팟종이 늣과 황충이 온 세상에 나머지
푸른 풀과 나무 겁대기까지 다 갉아 먹어서
나무 가지가 다 하얗게 말라가고 있었고

셋째,들에서는 들불이 나서 마른 풀과 나무까지 다 타버렸습니다.
그렇게 되면 사람이나 짐승이 먹을 음식도 음료도 구할 수가 없고
소떼나 양떼가 풀이 없어서 새끼를 낳아도 내어 버릴 정도습니다.

이러한 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뉘우쳐 회개하고
하나님께 죄를 자복하고 간구하게 되면 하나님께서
그 중심이 뜨거우시며 그 백성을 긍휼히 여기실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요엘2:18)

초기에 오순절 교리의 기초를 만들었던 사람들은
"말세"라는 말을 잘 못 해석하여 오해를 초래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말세라는 말씀은 두 가지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에 대하여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말세라는 말은 경우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되었기 때문에
자칫하면 오해할 수 있는 용어였습니다.
모세가 말하는 "말세"는 유대 역사의 말세를 지칭하고 있고
그 말세는 다시 몇 가지 오해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첫 째, 바벨론으로 포로가 되어가는 말세를 말할 수 있고
둘 째, 말라기 시대를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고
셋 째, 예루살렘이 멸망하게 되는 주후 70년을 말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신 31:29) 내가 알거니와 내가 죽은 후에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너희에게 명한 길을 떠나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너희의 손으로 하는 일로 그를 격노케 하므로 너희가 말세에 재앙을 당하리라 하니라

한편 요엘  선지자의 말씀을 인용하고 있는 베드로의 설교에 나오는 말세라는 말은
주님께서 승천하신 후 일주일만에 성령이 강림하셨던 그 사건으로 성취되었다.

(행 2:17)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말세라는 말에도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울이 말하는 "말세"라는 말은
예수님께서 육체가 되어 세상에 오셨던 것이 말세라는 입장입니다.

(고전 10:11)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바울이 디모데에게 보낸 마지막 편지에서 말하는 말세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바울이 세상을 떠난 후부터 박해시대를 말씀하는 것 같기도 하고
현상학적으로 보면 정말 종국사적인 종말, 즉 말세지말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딤후 3:1)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末世)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야고보서가 말하는 "말세"라는 말도 비슷한 데가 있습니다.

(약 5:3)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末世)에 재물을 쌓았도다
베드로가 그의 서신에서 말하는
"말세"도 주님께서 오셨던 때로부터 주님의 재림까지 적용될 수 있는 말이다.

(벧전 1:5) 너희가 말세(末世)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벧전 1:20)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末世)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그러나 베드로의 두 번째 편지에서 말하는 "말세"라는 말은
인류 역사의 종국사적 종말에 있을 일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벧후 3:3)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末世)에 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좇아 행하며 기롱하여............

말세(The time of the end)라는 말은 세상 종말의 때를 가리키는 말로써
성서에는 말세에 대해 많은 것이 기록되고 있고,
여러 가지로 표현되어 있는데, 따라서 번역도 여러 가지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구약에서 보면 [정한 때의 끝](단 8:17,19), [마지막 때](단 11:35,40,12:4,9),
[말일](호 3:5기타)등이 보여져, 종말론적 최후의 때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신약에도 여러 가지의 번역이 있는데,
[말세](행2:17,딤후 3:1,약 5:3,벧후 3:3).
[마지막 때](히 1:2,I요 2:18, 유 1:18),
[세상 끝](마 24:3기타), [끝](마 24:6)으로서,
여기서는 그리스도의 승천에서 재림에 이르기까지의 한 세대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기간은 마 24:11,12에도 계시되어 있는 대로,
이 세계가 점점 진보되어 황금시대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기 전에는 도리어 큰 환란의 시대가 올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와 아울러 사도들의 종말관이었습니다(마 24:21,29,벧후3:7,계 7:14),
특히 마 24장에서는 제자들이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까]하고
두 가지의 것을 예수께 여쭈어 보았습니다(마 24:3).
그것은 성전 파괴의 일과 세상 끝에 있는 재림(종말)에 관한 것이 그것인데,
예수께서 는 먼저 답으로는 성전 파괴의 일,
그리고 다음으로는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끝은 아직 아니니라](6)고 하시면서
몇 가지의 일어날 말세의 징조를 보여 주셨습니다.
1. 스스로 그리스도라 하는 거짓 그리스도의 출현(5).
2. 난리(전쟁)와 난리의 소문(6,7).
3. 처처에 기근 (7).
4. 지진 (7).
5. 교회에 대한 박해 (9).
6. 교회 내에서의 배교와 타락 (10-12).
7. 전 세계에의 복음 전파 (14).

이 중에서 특히 예수께서 경고하고 계시는 것은
[거짓 그리스도] 및 [거짓 선지자]의 미혹입니다.
초대교회에도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하여 미혹하는 자가 있었습니다(살후 2:2).
근대에도,전세기에 죠셉 스미스(Joseph Smith 1805-44)라는 사람이
예언자로서 계시를 받고, [몰몬경]을 쓴 데서, 몰몬교,
즉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라는 이단이 생겨났습니다.
또한, 1914년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한다는 주장에서
[여호와의 증인](Watch tower)이라는 이단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주목할 것은, 외부에서의 박해와 내부에서의 배교에도 불구하고,
복음 선교는 결코 정지되는 일 없이
[천국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14)고 말씀하셨습니다.

복음의 증거를 듣는 때, 끝이 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계적 복음선교도 종말의 징조의 하나지만
그렇다고 종말에 무슨 큰 영적이 부흥이 일어나서
온 세상 사람이 다 주님을 믿게 되는 의미는 전혀 아닙니다.
바울 사도는 말세야말로 [고난의 시대]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딤후 3:1)
그것은 특히 신앙이 동요되는 때, 키질되는 시련의 때로서,
이하의 19종의 악행이 행해지는 때임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바울은, 역사의 흐름이 전 인류의 향상 발전으로 지향해 간다는
그러나 헛된 환상을 말씀 하시지 않았습니다.
인간의 이성이 계몽되고, 계발되어 가면,
드디어 유토피아적 세계가 실현된다는 이상주의는,
19세기적인 희망적 관측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서,
성서는 인간의 본성을 용서없이 도려 내어, 폭로하고,
[말세]에 무엇이 어떻게 일어날지를 말해줍니다.
그것은 전 인류의 배교와 타락이었습니다.
바울은 그것을 일람표로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1) 자기를 사랑한다(딤후 3:2). 자기애이다.
(2) 돈을 사랑한다(2). 탐욕이다.
(3) 자긍한다(2).
(4) 교만하다(2).
(5) 훼방한다(2).
(6) 부모를 거역한다(2).
(7) 감사치 아니한다(2).
(8) 거룩하지 아니하다(2).
(9) 부정하다(3).
(10) 원통함을 풀지 아니한다(3).
(11) 참소한다(3).
(12) 절제하지 못한다(3).
(13) 사나웁다(3).
(14)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한다(3).
(15) 배반한다(4).
(16) 판다(4).
(17) 조급하다(4).
(18) 자고한다(4).
(19)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한다.  
이 악덕표, 죄표는, 바울이 다른 곳에도 쓰고 있는 것으로(롬 1:28-31과의 유사점은 크다),
이것을 낭독에 의해 사람들의 마음에 새기게끔 해주려 한 것입니다(딤전 1:9이하, 롬 1:28이하).
말세가 되어 신앙을 잃고 진리를 거스리는 사람이 많아질 것인데,
그러므로 성서의 진리에 거해야 할 것도 말해 주고 있습니다(딤후 3:16).
이 말세의 때는 이미 시작되어 있고(딤후 3:1,히 1:2,벧전 1:20),
이 때는 고난의 때이며,신앙의 시련을 경험하는 때인데(막 13:11),
그러나 마지막 때의 완성은
그리스도의 재림의 때로 되고 있습니다(벧전 1:5,7,20, 벧후 3:10-13).
그 [마지막 날]에는 (요 12:48), 신자는 심판을 넘어,
구원의 소망을 얻는다.[말세]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신 31:29의 [아하리스 야-밈]의 역에 있어서인데,
이것은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함으로써 받을 이스라엘의 재난에 대해
모세의 노래 중에 인용되어진 것으로서 창 49:1,민 24:14에서는
후일로, 신 4:30에서는 끝 날로 번역하고 있는 말입니다.
구약에 있어서는 말세가 거의 [마지막 때]로 번역되어 있고,
신약에서는 헬라어 [하이 에스카타이 헤-메라이](행 2:17,딤후 3:1,약 5:3,벧후 3:3),
[에스카토스 호 크로노스](벧전 1:20), [텔로스](고전 10:11)가 말세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여기 끝에 보여지는 헬라어 [텔로스]와
마 13:39, 24:3, 28:20의 [세상 끝날]까지로 번역 된
헬라어 명사 순텔레이아 와 다른 점을 든다면,
[텔로스]는 궁극적인 최후의 때를 말하는 것이고,
[순텔레이아]는 어떤 시간적인 내용을 가진 기간적인 끝의 시대입니다.

성경은 인류 역사의 종국사적 종말이 되면
성령의 늦은 비가 내린다고 말씀신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마지막 때가 되면 불법은 성하고 사랑은 식어지고
사람들은 점점 악해지고 죄악이 관영할 것이며
거짓 선지자들이 거짓 기적으로 사람들을 미혹하게 될 것이며
사탄의 능력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미혹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마 7:15)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마 24:11)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게 하겠으며
(마 24:24)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막 13:22)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백성을 미혹케 하려 하리라
(눅 6:26)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화가 있도다
             저희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
(고후 11:13)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군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살후 2:9)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계 19:20)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이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
(계 20:10)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노우호목사님
출처 : 나팔수들
글쓴이 : grac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