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을 믿습니다
(홍만조목사)- (마태복음25:14-30)
들어가는 말
신앙은 지나친 이성주의에도, 지나친 신비주의에도 기울어지지 않아야 한다
1.이성(理性)
인간이 인간답게 살도록 추리적기능과 비판적 기능을 가진 이성(理性)을 주셨다.
1)추리기능//오늘날 살면서도 내일을 생각한다. 또 견디기 힘겨운 일이 닥치면 앞날을 예측해보고 암담하면 자살해 버린다. 야만인과 동물은 자살하지 않는다. 인간 만이 추리기능으로 미래를 예측한후 미리 절망하고 기뻐하면서 살아간다.
2)비판기능// 자기나름의 판단 기준으로 분석하고 결론을 내린다. 그러나 이 두 기능을 무제한 발동시켜서는 안된다. 극단적인 이상주의로 확인한 후에만 믿는 신 앙은 신앙이 아니다.
2. 신비주의(神秘主議)
신비적 체험을 소중히 여기는 경향으로 직접 받지 못하는 것은 믿지 않으려는 경향으로 이 또한 자기가 주인이 되는 인본주의이다.
3. 신본주의(神本主議)
하나님께서 제시해주신 길을 통하여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이 믿음을 주셔야 믿고 마음 문을 열어 주셔야 일 할수 있다는 것으로 하나님 중심으로 믿는 신앙 자세를 말한다.
공부하여 봅시다.
성령(聖靈: :Holy Spirit)의 바른 이해를 위하여
1)신비주의를 경계하고 하나님 중심으로 해야 한다.
2)그리스도 중심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리스도와 상관 없는 것은 기독교의 성령이 아니다
3)문화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이해 해야 한다
(예)접신하여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것을 성령강림으로 국한해서는 안된다. 성령을 받으면 맑은 정신과 하나님 말씀을 향한 마음의 문이 열린다. 인격적 변화를 체험하게 된다. 즉, 그리스도적 성품을 갖게 된다.
성령의 역사
1)믿음을 주어 회심의 체험을 한다.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 예수님을 영접하고 주를 그리스도로 고백하고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도록 역사한다.
2)하나님의 자녀 됨을 확증해 준다.
(예)부자의 관계 증명은 어머니가 가장 정확히 안다. "어미니의 영" 이신 성령은 하나님의 자녀임을 입증해 주는 역할을 한다.
3)이웃과 사랑을 나누도록 한다.
그리스도안에서 그 마음 속에 상대를 사랑하고픈 마음과 교제를 나누길 원한다
4)그리스도인의 세계관을 가지도록 역사하신다.
세상을 아름답게 보며 감사한 마음을 갖게 한다.
5)거룩하게 하신다.
거룩한 길로 나가도록 생활의 변화를 주어 성화(Sanctification)되도록 한다
6)증거의 역사를 하신다.
영혼을 불쌍히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한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우리는,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이웃을 인도하는 것을 기쁨으로 하게 하신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되는 것이 가장 큰 기적이며 전도하는 사람의 된 것이 큰 기적이다.
성경에 나타난 성령의 역사
성령의 역사는 천지창조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복음서에는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얻게하는 역할을, 사도행전에는 증거의 영으로 복음이 확산된 과정을 기록했고 바울서신에는 성령의 역사과 이방 문화권에서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성령은 인격적인 역사를 하므로 책망, 권면, 위로도 하신다. 성령이 나와 함께 하시면 처음에는 성령에 순종하는 것 같지만, 성령이 나를 주관하는 양상으로 바뀐다.
본 교단(예장통합)서에 나타난 성령
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 제 1편 교리 (제5부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
제 4 장: 성 령
1.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성부와 성자로부터 보내심을 받아오신 성령이(요15:26, 16:7) 신자에게 임재하시면서 신자들을 은총안에 머물게 하시고, 가르치시고, 구원으로 이끄시고, 교회를 세우시고, 성장케 하시는 것을 믿는다.
성령은 영원 전부터 성부와 성자와 함께 계시면서 구약시대에도 활동하셨고(출31:3, 삼상16:13,사63:10-11), 성자가 세상에 계실 때도 사역하셨다.(마3:16,눅4:1-2,요1:33)그러나 오순절 이후 성령은 모든 신자에게 주어졌고(행2:17),영원히 임재하시면서(요14:16)그리스도가 이룩하신 구속사업을 더욱 충만케 하신다.
2.성령은 성부와 성자와 동일한 인격을 가진 영이시다. 그는 신자에게 임재하시면서(요14:17)자기의 죄를 확인하여 회개케 하시고(요16:8),인도하시어(요16:13)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합당한 성결의 생활을 하도록 도우신다(살전 5:23,살후2:13)
3.성령의 사역은 일반적인 은혜와 특수한 은사로 나타난다. 일반 은혜라 함은 사람을 감동하사 거듭나게 하시며(요3:5), 죄를 깨달아 회개하고(요 16:7-9), 예수를믿게 하심으로(고전 12:3)세상의 다른 영과 구별되게 하신다(요일 4:3). 이와 같이성령은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게 하시며(롬 3:22,갈2:16),성결하게 하사(롬15:16,벧전 1:2)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시며(갈 5:22-23), 미래의 영광을 대망하게 하신다.(롬 8:23)
4.성령의 특수 은사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고전 12:4-11).
이는 믿고 구원받은 자들의 봉사를 위해 주신 선물로 신자들에게 다양하게 주어진다. 그러므로 어떤 한 가지를 가지고 성령의 은사를 전체적으로 규정해서는 안 되며, 각자는 자신의 받은 은사를 지키고, 남이 받은 은사를 소중히 여켜야 할 것이며, 모든 은사는 오직 복음을 증거하는 데에만 쓰여져야 한다.
5.그리스도의 교회는 오순절 때 성령의 강림에 의해서 시작되었다(행2:1-4). 따라서 교회 안에는 성령이 언제든지 임재하시면서 그리스도인을 믿음 안에서 성장케 하신다. 성령은 하나님이 섭리에 따라 사람에게 여러가지 은사를 주시고, 정성을 다하여 예배하게 하시고, 성도의 교제를 갖게 하시며(행 2:42-47), 목사들로 하여금 말씀을 선포케 하며, 교인들이 말씀을 듣고 깨닫게 하며, 세상에 나가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증인이 될 지혜와 의욕과 용기를 갖게 하신다.(행1:816:7,요14:2615:26-27)
맺는말
1.성령세례(=성령충만:The Baptism of the Holy spirit)
"성령에 의한 물세레"라는 의미로서 성령안에서 세례를 받는다는 의미이다.
성령충만은 주어진 특권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에 반드시 추구해야 하는 사람의 의무이다. 이를 위하여 회개와 복종과 신앙이 요구된다.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이르는 성령충만한 삶을 말한다.
1)회개이다(행 2:38)// 죄를 향한 길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이다.
2)죄와 인연을 끊어야 한다.// 죄된 삶을 청산하고 의로운 삶을 지향해야 한다.
3)예수그리스도를 영접했음을 공공연하게 간증해야 한다.//세례는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모신다는 공적인 고백이다.
4)순종해야 한다(행 5:32)//교회의 가르침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 영적인 성장의 중요한 과제이다.
5)갈망해야 한다.
2.성령의 은사
은사(Krisma)는 성령께서 인간에게 주시는 선물(Grace)이다.
은사는 사적인 은사(고전 12:8 이하의 9가지)
공적인 은사(엡4:11 이하의 여러 직분들)
은사의 목적은 주님을 섬기고 교회에 봉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은사에 치중하는 것보다, 교회의 덕을 세우는 공적 은사가 중요하다. 은사는 남을 위한 것이지 자신의 지위과 권력을 위한 것이 아니다. 자유와 황홀감과 환상은 초인간적인 체험을 통하여 위협을 무릎쓰고 전도의 길에 나서게 하는 능력으로 나타나야 한다.
3. 악령과 성령
성령과 악령의 구분은 그열매로 구별한다. 성령은 의로운 일을 도와주고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9가지 열매를 맺게한다. 악령은 일을 파괴하고 결실하지 못하게 한다. 예를 들면 음행, 더러운것, 호색, 우상숭배, 술수, 원수, 맺는것, 분쟁, 시기, 분냄, 당 짓는 것, 분리함, 이단, 투기, 술취함, 방탕함 등이 있다.
4.성령 충만의 조건들
1)성령을 소멸치 말라
2)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3)성령으로 행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