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平信徒)의 사전적 의미는 "교직(敎職)을 가지지 않은 일반 신자(信者)"이다. 이 말은 오래 전부터 천주교와 같은 조직체에서 사용하여 왔었다. 이 말이 교회 안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초 강남에서 대형 교회를 목회하고 있는 O 목사의 "평신도를 깨운다"는 책을 통해서부터일 것이다. 이 때부터 교회에서는 목회자가 아닌 성도를 가리켜 '평신도'로 호칭하기 시작했다.
'교회 안에서 잠자는 성도들을 깨워야 교회가 성장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이 책은 당시 교회의 대형화의 열풍과 함께 교회의 외형적 성장을 보장하는 보증수표처럼 획기적인 선풍을 일으켰다. 이 책은 너도 나도 대형 교회를 지향하는 목회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성도들의 영적 각성을 일깨우는 기폭제로 치부되었다.
"평신도를 깨운다"는 슬로건은 90년대 초에 교회의 무한한 발전을 위해 성도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세미나가 활발하게 전개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운동은 '평신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못해 급기야 90년대 말에는 '평신도 영성 운동'으로까지 발전되기도 하였다.
이 책이 출판 된 후부터 교회에서 '평신도'는 목회자를 제외한 장로와 집사를 포함한 모든 성도들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리고 사전적 의미를 밀어내고 신종 어휘로 자리를 잡았던 것이다.
그런데 이 신종어인 '평신도'란 단어가 교회 안에서 널리 사용되면서부터 교회의 가치관을 흔들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왜냐하면 교회는 오로지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말미암아 거듭난 성도들의 모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회 안에는 오직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섬기는 성도들만이 있을 뿐이다.
교회에서는 교회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직분자를 선택하여 세우는데 우리 장로교에서는 목사와 장로와 집사라는 직분을 그들에게 부여한다. 이것을 항존직(恒存職)이라고 하는데, 교회가 조직체로서 존재하기 위해 교회 안에 항상 있어야 할 직분인 것이다.
목사와 장로와 집사는 모두가 똑같은 교회의 직분자이며 교회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직분자들이다. 따라서 항존직의 직분자들은 그 직무상 목사와 장로와 집사로 각기 고유 업무를 교회에서 수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는 순서의 차서가 없으며 그 비중에서 높낮음도 있을 수 없다. 또한 그 직분이 끝나면 그 역시 본래 그랬던 것처럼 성도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 사용하는 '평신도'란 단어는 목사와 다른 직분들 즉 장로와 집사를 구별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목사 역시 교회의 한 회원이며 성도 중 하나라는 것이 장로교의 기본 정신인데, '평신도'란 말을 사용하게 됨으로서 목사는 다른 성도들과 구별되는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이제 더 이상 장로교회에서는 '평신도'란 단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목사 역시 성도 중 하나이며, 장로나 집사 역시 마찬가지이며, 교회에서 직분을 맡고 있지 않은 모든 성도들 역시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 한 형제요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들임을 잊어선 안 된다. 교회 안에는 '평신도'가 아닌 성도만 있을 뿐이다.
목사들은 이제 특권의식좀 버리고 목사님을 비판하면 안된다는 말좀 그만합시다. 목사님이 말씀을 잘못가르치면 비판해야합니다. 그래서 성도님들이 바른 말씀가운데 바르게 자랍니다. 바른 가르침이 없으니 성도들이 혼란에 빠지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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