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복음주의 (1)
- New Evangelicalism -
D. 클라우드
신복음주의(新福音主義)의 역사
1. 근본주의자와 현대주의자 간의 논쟁이 신복음주의를 낳는 발판이 되었다.
a. 현대주의(Modernism)는 1800년대 유럽에서 시작되어 급속히 전파되었다.
b. 현대주의는 합리주의 진화론적 사고를 기독교에 적용하였다.
c. 현대주의의 핵심 원칙은 성경에 대한 역사적 비평적 접근이다. 1951년 판 Revised Standard Version(RSV)의 번역자들은 현대주의자들이었으며, 그들의 저서는 성경에 대한 공격의 예를 잘 보여주고 있다.
“때로는 계시가 거룩한 책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심지어 기독교계에서는 성경기록들이 실제적으로 저자(著者)들이 성령님을 통하여 받아서 기록한 것이라고 주장되어 왔다.....명백하게 이것은 기독교의 입장이 아니라고 본다....참된 기독교의 입장은 성경이 계시의 기록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Clearence T. Craig, 기독교의 시작, 1943, pp. 17,18)
"성경의 처음 다섯 권의 책(역자 주 : 모세오경)에서 발견된 연대와 인물은 모두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Julius Bewer, 구약성경의 문학, 1940)
“(엘리야가) 그를 체포하기 위해 보낸 병사들 위에 하늘로부터 불을 내려달라고 빈 이야기는 분명히 전설적인 것이다.... 홍해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우리는 더 이상 알 수 없다.”(Fleming James, 우리 종교의 시작)
“우리는 성경 전체와 각 부분이 우리가 반드시 믿고 행하여야 하는 신성한 권위를 말하고 있다고 간주할 수 없다.”(Miller Burrows, 성경 신학 개론)
d. 북아메리카의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신학적 현대주의와 격론을 벌였다. 이들은 근본주의자로 알려지게 되었다.
(1) 죠지 돌라(George Dollar)는 그의 저서 ‘근본주의 역사’에서 근본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역사적 근본주의는 성경의 모든 주장 및 견해와 투쟁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모든 비성경적 주장 및 견해에 관한 문자적 해석이다.” (돌라, 미국 근본주의 역사, 1973)
(2) 근본주의자들은 오류에 대항하여 담대히 말씀을 선포했다. ‘근본주의자’라는 이름은 1910년부터 1915년까지 발간된 “근본주의(The Fundamentals)"라는 책에서 유래하였다. 이 책은 64명의 저자가 쓴 90개의 논문으로 구성되었다. 각 논문은 신학적 자유주의와 로마 카톨릭과 같은 오류를 드러냈다. 이들 논문은 두 명의 부유한 사업가 형제인 Milton과 Lymen Steward에 의해 발행되었으며, 약 300만부 가량이 미국을 비롯한 21개국의 기독교 사역자들에게 무료로 배포되었다.
(3) 많은 근본주의자들이 현대주의가 침투한 여러 교단들과 분리하였다. 돌라(Dollar)는 1875년부터 1935년까지의 기간을 두 기간으로 나누어 근본주의를 분류하고 있다. 1875년~1900년에는 보수적인 지도자들이 교단들 안에 있는 현대주의에 대항하여 기를 높이 들었다. 1900년~1935년에는 이러한 투쟁의 결과로 사람들이 교단을 떠나 분리된 교회와 그룹을 형성하였다. “그들은 교회 분리의 건축가들이었다.”
2. 신복음주의는 근본주의를 거부하는 것으로 등장했다.
a. 신복음주의의 창시자들은 근본주의자들의 가정에서 자랐다. 그들은 “2세대”였다(사사기 2:10).
b. 해롤드 오켕가(Harold Ockenga)는 1948년에 “신복음주의"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오켕가는 보스톤에 소재한 Park Street 교회 목사이며, 미국복음주의자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Evangelicals:NAE)의 창시자이며, 풀러 신학교의 공동 창시자이자 전(前) 학장이며, 세계복음주의협의회(World Evangelical Fellowship:WEF)의 초대 회장이며, 골든대학교와 골든-콘웰 신학교 학장이며, 빌리그래함 복음주의협회 지도자이며, Christian Today 지(誌) 이사장이며 전(前) 편집인이었다.
“신복음주의는 본인이 파사데나의 시민회관에서 행한 집회연설과 관련하여 1948년에 탄생하였다. 이 연설은 근본주의의 신학적 견해를 재확인하면서, 근본주의의 교회학 사회학 이론을 거부했다. 많은 복음주의자들이 울려 퍼지는 분리주의의 거부와 사회 참여의 요구에 대하여 열렬한 반응을 보였다. 헤롤드 린젤(Herold Lindsell), 칼 헨리(Carl F. Henry), 에드워드 카아넬(Edward Carnell), 글리슨 아처(Gleason Archer)와 같은 유명인과 대표자들이 이 견해를 지지했다. 우리는 운동을 시작할 의도가 없었으나 우리가 강조한 부분이 광범한 지지를 얻어냈고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신복음주의는.....분리주의를 거부하고 현 시대의 신학적 대화에 참여하는 점에서 근본주의와 다르다. 신복음주의는 삶의 사회학적, 정치적, 경제적 분야에 복음을 적용하는 것을 새롭게 강조한다. 신복음주의자들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기독교 신학의 재진술, 신학적 논쟁에의 재참여, 교단적 지도력의 회복, 그리고 인간의 태고성, 홍수의 보편성, 창조에서의 하나님의 방법, 등과 같은 신학적 문제들의 재고찰을 강조하였다.” (해롤드 오켕가, 헤롤드 린젤의 저서 “The Battle for the Bible" 서문)
신복음주의의 영향
신복음주의는 급속히 전파되었고 수많은 교회 가운데 중요한 철학이 되었다.
1. 신복음주의는 빌리 그래함(Billy Graham), 빌 브라이트(Bill Bright), 헤럴드 린젤, 죤 스톳트(John Stott), 힐(E. V. Hill), 레이톤 포드(Leighton Ford), 루이스 팔라우(Luis Palau), 찰스 스탠리(Chales Stanley), 빌 하이벨즈(Bill Hybels), 워런 위어스비(Warren Wiersbe), 척 콜슨(Chuck Colson), Donald McGavran, 토니 캠볼로(Tony Campolo), 아더 글래서(Arthur Glasser), 제임스 케네디(D. James Kennedy), 데이빗 호킹(David Hocking), 챨스 스윈들(Charles Swindoll), 토니 멕스웰(Tony Maxwell), 토니 에반즈(Tony Evans), 맥스 루카도(Max Lucado) 등과 같은 영향력 있는 기독교 지도자들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2. 신복음주의는 대학생선교회(CCC), 청소년복음전도회(Youth for Christ), 기독학생회(IVF), 성경으로 돌아가라(Back to the Bible) 등과 같은 대형 초교회 사역에 의해 국제적으로 전파되었다.
3. 신복음주의는 휘튼 대학교, 풀러신학교, 골든 콘웰(Gordon-Conwell) 신학교, 웨스터민스터 신학교, 무디 성경학교, 로스엔젤레스 성경학원(BIOLA), The Evengelical Divinity School 등과 같은 영향력 있는 학교에 의해 빠르게 전파되었다.
4. 신복음주의는 Erdmans, Zondervan, Moody, Thomas Nelson, Broadman 등과 같은 대형 기독교 출판사에 의해 빠르게 전파되었다.
5. 신복음주의는 로잔느 세계복음화위원회(Lausanne Committee for World Evangelization), 미국복음주의자협회(NAE), 영국복음주의동맹(Evangelical Alliance of Britain), 세계복음주의협의회(WEF), 미국종교방송가협회(National Religious Broadcasters), 미국주일학교협회(National Sunday School Association), Promise Keepers 등과 같은 국내 및 국제 조직에 의해 빠르게 전파되었다.
6. 신복음주의는 세계복음화국제대회(International Congress on World Evangelization) (Lausanne, 스위스 1974년 7월)과 1983, 1986, 1999년에 암스텔담에서 개최된 순회복음전도자 국제대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Itinerant Evangelist) 등과 같은 국제 회의를 통하여 빠르게 전파되었다.
오늘날 스스로를 복음주의자라고 칭하는 자들은 예외 없이 거의 신복음주의자라고 말하는 것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이 용어들은 동의어가 되었다.
- David Cloud 著 『Defense of the Faith』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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